카테고리 없음

W2D1 | 런드리고 |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eunjoo몬 2022. 5. 16. 17:38
 

 

세탁 서비스


1인, 맞벌이 가구 증가와 워라밸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급 상승함에 따라 청소, 빨래와 같은 간단한 가사를 대신 처리해주는 서비스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카드·현대캐피털 뉴스룸이 현대카드 Data Analytics가 실시한 가사 서비스 분석(육아, 청소, 요리, 세탁)에 따르면 2017년 1~10월 5만 6690건이었던 가사 관련 서비스 결제건수는 2019년 같은 기간 19만 42건으로 3.4배 가까이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결제금액 역시 2017년 19억7831만7730원에서 62억 1038만 1130원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뉴스룸

이는 편리미엄 (편리함 + 프리미엄)의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나온 결과라 설명을 하고 있다. 풀어 말하면 소비자들이 시간과 노력을 아끼기 위해 편리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호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행정안정부 공공데이터 포털에 따르면 코로나 여파로 인해 2021년 국내 오프라인 세탁소 폐업 건수는 1604건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맞벌이 부부와 1인 가구는 증가로 전체 세탁물량은 늘어나고 있으나 이를 해결해줄 수 있는 동네 세탁소는 줄어들고 있는 추세인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세탁 구독 서비스 인기 증가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으로 자취를 시작하며 귀찮은 집안일 중 하나가 빨래가 아닐까 하고 생각을 한다. 예전 자취방에는 건조기와 세탁기가 같이 있어 그래도 수월하게 했으나 시간에 맞춰서 건조를 하고, 빨래를 돌리는 것은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었다. 서울 자취를 준비하면서 '흥미로운 구독 서비스'를 읽었는데 그중 내가 가장 끌렸던 서비스는 런드리고이다. 

 

 

 

1. 주요 기능과 특징을 살펴보고 간략하게 정리해 봅니다.


런드리고

런드리고는 랜딩페이지에는 "세탁 없는 하루의 3시간, 세탁 없는 하루의 3시간 느긋하게 집 앞을 산책하고, 세탁 없는 한 달의 12시간 미뤄둔 소설을 꺼내 읽고, 세탁 없는 일 년의 144시간 동안 자랑하고 싶은 취미가 생겼습니다" 라 적혀있다. 이렇듯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안 소비자는 빨래에 소비되는 시간을 다른 곳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를 하고 있다.  

 

출처: 런드리고

주요 기능 1: 비대면 배송

런드리고는 2019년 3월에 런칭을 하였다. 수거 신청 후 빨래를 런드렛에 넣고 밤 10시 이후에 배달원이 가져가므로 빨랫감을 세탁소까지 들고갈 필요가 없으며 집을 비운 동안 세탁물을 받을 수 있다. 런드리고는 시간 절약과 가사 노동 부담이 적어지는 것을 강조하며 서비스를 홍보해나갔다. 

 

출처: 런드리고

주요 기능 2: 구독 서비스 

런드리고는 월정액과 자유이용 이렇게 두 개의 서비스가 있다. 이렇듯 서비스를 두 개로 나누어 세탁과 수선 서비스를 비정기적 또 정기적으로 받고 싶은 고객층 모두 만족하게 하려 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소비자가 구독자로 돌아서게끔 하는 유인책 같다. 

 

출처: 런드리고

 

주요 기능 3: 한밤 배송

 

소비자가 수거 요청한 다음 날 빨래를 받을 수 있는 한밤 배송. 그저 일반 생활 빨래를 다음날 저녁에 받는 것은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으나 이불과 같이 부피가 커 세탁과 건조가 오래 걸리는 것도 한밤 배송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인 것 같다. 또한, 자녀가 있는 맞벌이 부부, 바쁜 직장인에게 굉장히 매력적인 배송 서비스가 아닐까 싶다. 

 

출처: 런드리고

 

 

주요 기능 4: 수선 서비스

 

런드리고는 소개를 "내 손 안의 모바일 세탁소, 런드리고"라 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동네 빨래방이 사라지고, 비대면이 유행이 되며 빨래방을 들릴 시간이 없는 고객층들 위해 2021년 3월 수선 서비스를 선보였다.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의류를 촬영한 후 수선 부위와 요청사항을 원터치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게 히였다. 

 

출처: 런드리고

 

 

특징 1 : 환경을 생각하는 (Go green 캠페인, Practical eco friendly)

 

신규 기업답게 친환경 마케팅, 즉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런드리고는 'Practical eco friendly'라는 구호 아래 쓰레기를 최소화하는 사업모델을 만들었다. 그 결과가 다회용 빨래 수거함 '런드렛'이다. 런드리고 대표는 "수거함 3만5천개를 만드는데 초기 비용이 상당했지만 25-30번 주문이 일어나면 수거함 제작 비용을 건지며 그 뒤로는 절감할 수 있다. 또 재사용이 가능한 비닐과 옷걸이를 사용하며 상당 부분 회수와 재사용이 되는 구조를 만들었다"라 인터뷰를 하였다.  

 

간단히 리스트 업 하자면

- 옷걸이 재사용

- 비닐 재활용 후 수익금을 환경을 보호하는 일에 사용

- 다회 사용 가능한 런드렛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출처: 런드리고

 

특징 2 :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팩토리란 디지털 자동화 설루션이 결합된 ICT, IoT를 적용한 지능형 생산공장이다. 

 

세탁 공정을 60% 이상 자동화시켜 평균 500가구의 빨래를 딜레이 없이 처리한다. 자동화 목록은 다음과 같다. 

  • 컨베이어 시스템
  • 자율주행 운반 로봇 - 행선지 입력하면 로봇이 해당 세탁기로 배달
  • 자동 분류 기계 - 지역별, 고객별로 세탁물 나눔 
  • Auto folding machine - 개기 쉬운 단순 의류는 기계가 대신함. 

 또한,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의식주 컴퍼니가 미국 세탁 EPC 기업 에이플러스 머시너리(A+ Machinery)를 인수를 하였다. (EPC란 설계(Engineering), 조달(Procurement), 건설(Construction)의 줄임말이다). 이는 런드리고(의식주컴퍼니)가 앞으로 더욱 정밀하고 다양한 자동화 머신 개발을 할 것으로 스마트 팩토리에 얼마나 진심인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출처: 런드리고

 

해당 기능들은 어떤 고객을 타깃으로 기획되었을지 생각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퍼소나를 역으로 만들어 봅니다. 


 이 OO

서울로 이직하여 인생 첫 자취를 시작한 이 OO, 하지만 낯선 업무와 익숙하지 않은 자취생활에 첨차 지쳐가고 있다.

나이 29 

거주지 서울

직업 ESG회사 주니어 PM

 

특징

인생 첫 자취로 집안일이 익숙하지 않음

집안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주말밖에 없음

낯선 업무에 계속되는 야근 러시

주말에 쉬면서 자기 계발 활동을 하고 싶어 함

 

 

2. Discover

퍼소나의 입장에서 문제점과 개선점을 정리해봅니다.


퍼소나는 지금 새로운 업무와 서투른 집안일로 몸과 마음이 지친 상황이다. 또 업무가 낯설어 계속 되는 야근, 퇴근 후에는 밀려있는 집안일을 보며 '주말에 하자'하며 외면을 하고 있다. 주말이 되어 집안일이 대충 끝났지만 아직 빨래는 돌아가고 있다. 밖에 나가고 싶어도 빨래가 끝나지 않아 끝날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 다른 날은 비가 많이 온다. 하지만 밀린 빨래를 안하면 당장 다음주에 입고 나갈 옷이 없어 코인 빨래방이라도 가야지하고 빨래를 챙겨 나간다. 한손엔 빨래, 다른 한 손엔 우산을 들고 10분을 걸어 근처 코인 빨래방에 도착했다. 대략 6000원정도를 쓰고 근처 카페에서 3천원 짜리 아메리카노를 사먹으며 빨래를 기다린다. 카페에서 빨래를 기다리며 이OO은 빨래를 누가 가져가서 뽀송하게 다시 갖다 주면 좋겠다를 중얼거리며 다가오는 장마에 막막해진다.

 친구에게 추천을 받아 런드리고를 사용하고 난 후, 이 OO은 더 이상 빨래를 걱정할 필요가 사라졌다. 원하는 날에 예약하고 10시 이전에 빨래를 밖에 놓으면 다음날 뽀송하게 배송이 되는 서비스로 인해 시간을 세이브할 수 있게 됐다. 

 

이OO의 user journey map

3. Define

여러 문제&개선점 중 핵심 or 반드시 해야 할 것을 선정하고 선정한 이유를 정리합니다.


  • 세탁을 하려면 무조건 소비자가 코인 빨래방 혹은 일반 빨래방을 방문을 해야함(세탁기가 없거나 이불, 드라이클리닝과 같은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 빨래 시간이 오래 걸림
  • 주중에는 시간이 없어 주말에 몰아서 빨래를 함 

이 중에 가장 크리티컬한 문제는 빨래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다. 빨래를 하면 적어도 2시간에서 3시간이 넘게 소비가 되는데 이 시간 동안엔 집에만 머물러야만 한다는 것이다. 물론, 밖을 나갈 순 있지만 세탁 후 건조기에 넣어야 할 때, 세탁 후 건조대에 옷을 널어야 할 때 등등 가지고 있는 세탁기와 건조기 유무에 따라 걸리는 시간이 꽤 있다는 것이다. 이 OO은 주중에는 야근 러시 + 익숙지 않은 일로 인해 주말에는 쉬거나 업무를 공부하고 싶지만 그럴 수 없다. 

 

4. Ideate

핵심 문제나 개선점을 해결할 방법을 알아보고, 이 중에서 어떤 방법으로 할지 택 1 하고 그 이유를 정리합니다.


  1. 동네 빨래방과 손님을 연결해주는 중개 서비스, 빨래방에서 픽업과 딜리버리 서비스 제공
  2. 자체 세탁 인프라 설치 후 고객과 서비스를 직접 연결 

내가 생각할 수 있는 서비스가 일단은 이렇게 두 개가 나왔다. 먼저 첫 번째는 소상공인의 발전에 긍정적으로 보인다.

 

두 개의 서비스 아이디어 모두

  •  시간을 세이브할 수 있고
  •  딜리버리가 되며
  •  빨래를 직접하지 않아도 될 수 있다. 

첫번쩨 솔루션은, 빨래방을 하시는 분들은 나이가 지긋하신 분들이 꽤 있으셔서 이 어플을 사용할 수 있을지에는 의문이다. 또한 늦어도 2-3일 안에 소비자가 옷을 받을 수 있는지, 즉 고객의 시간을 세이브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가 중점인데 이것은 개인 사업자 (동네 빨래방)에 걸려 있어 서비스 퀄리티를 높이는 데에 한계가 있는 것 같다.

이에 반해, 두번째 솔루션은 첫번째에 비해 서비스 퀄리티 전반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자체 인프라 구축에 사용할 수 있는 투자비용을 모으는 것이 제일 문제이다. 하지만 투자비용이 해결이 된다면, 고객에게 O2O 서비스, 비대면 배송, 빠른 세탁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퀄리티를 자사에서 직접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것이 첫번째 아이디어와 다른 점이며 두번째 아이디어의 큰 장점이다.  

https://www.hani.co.kr/arti/economy/it/984960.html 

 

“친환경” “사회적 가치” 날개 달고 유니콘 꿈꾸는 스타트업

‘ESG 경영’ 열풍 스타트업에도비대면 세탁서비스 ‘런드리고’여러번 쓰는 빨래수거함 도입주문 쌓일수록 비용절감+친환경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유통기한 임박 상품 할인정보로알뜰

www.hani.co.kr

https://wowtale.net/2021/06/02/26688/

 

런드리고, 미국 세탁 EPC ‘에이플러스 머시너리’ 300만달러에 인수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의식주컴퍼니가 미국 세탁 EPC 전문 기업인 A+ Machinery(에이플러스 머시너리)를 300만 불에 인수했다고 밝혔다.  EPC란 설계(Engineering), 조달(Procurement)

wowtale.net

https://www.asiae.co.kr/article/2021060210281816386

 

런드리고, 세탁 스마트팩토리 美 회사 300만불에 인수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의식주컴퍼니(대표 조성우)는 미국 세탁 EPC(설계·조달·건설) 기업을 인수, 세계 최고 수준의 세탁 스마트팩토리를 건설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게

www.asiae.co.kr

https://newsroom.hcs.com/front/board/%EC%A7%91%EC%95%88%EC%9D%BC%EC%9D%84-%EC%95%84%EC%9B%83%EC%86%8C%EC%8B%B1%ED%95%98%EB%8B%A4

 

집안일을 아웃소싱하다 - 현대카드·현대커머셜 뉴스룸

현대카드 결제데이터로 본 가사서비스의 사회학 - 현대카드·현대커머셜 뉴스룸

newsroom.hcs.com

https://www.the-stock.kr/news/articleView.html?idxno=15749 

 

동네세탁소 퇴조속 급성장중인 구독형 세탁 스타트업들…사업 확장과 서비스 고도화 '박차' - 더

비대면 구독경제형 세탁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주목된다.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포털에 따르면 2021년 국내 오프라인 세탁소 폐업 건수는 1604건을 기록했다. 반면 세탁소를 새로 창업

www.the-stock.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