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B_12_이은주

W5D1 | 코드잇|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eunjoo몬 2022. 6. 8. 15:25

 

코드잇

 

 

최근 100억 원 규모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한 온라인 코딩 교육 업체이다. 이들은, 강의를 자체 제작을 하여 오픈마켓 플랫폼 형식의 경쟁사와 다른 게 포지션을 하여 성장을 하고 있다. 또한 벤처캐피털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국내 성인 코딩 교육 업체 중 가장 높은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평가를 했다. 코드잇 수강생의 월 잔존율은 88%에 달하며, 수강 만족도는 4.8점, 평균 완주율은 50%대에 이른다.

 

이 서비스는 내가 대학교 때 사용을 했는데, 비록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계속해서 듣지는 못하였으나 긍정적인 경험을 했던 것이 기억에 남아 이 기업을 선정하였다. 

 


 

위의 표를 바탕으로 코드잇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보았다.


 

페이지에서 찾아본 그로스 해킹

 

코드잇 랜딩 페이지

위는 코드잇의 랜딩페이지이다. 유저가 페이지에 랜딩을 하였을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은 굵은 문장으로 쓰인 "어떤 코딩 강의라도 무제한으로"이다. 그 바로 아래에는 멤버십 시작하기 버튼이 위치하여 있다. 또한 헤더에 "멤버십 등록하기" 버튼이 고정되어 있어 유저의 스크롤을 계속해서 따라다닌다. 이에, 유저는 랜딩페이지에서 이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솔루션을 바로 알 수 있고, 멤버십 버튼이 계속해서 유저를 따라다니기 때문에 유저가 구매를 원할 때 별 힘을 들이지 않고 진행할 수 있다. 

 

 

 

요즘에는 거의 모든 사이트에서 간편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지원을 하고 있다. 코드잇 또한 이를 지원하여 유저가 회원가입 및 로그인할 때의 귀찮음을 덜어주고 있다. 

 

 

결제 플로우도 굉장히 간단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저가 포커스 하는 부분을 튀는 컬러로 직관적으로 표시를 하였으며, 멤버십 선택 바로 아래에 결제 박스를 위치하여 유저의 클릭 수를 줄였다. 또한, 결제 수단 form을 미리 예시로 작성을 하여, 유저에게 가이드를 제공하였다. 

 

 

코드잇의 몇몇 강의는 무료로 풀려있다. 이는 유저들이 결제를 진행하기 전, 코드잇의 강의를 무료로 경험을 할 수 있게 하여 새로운 유저들을 유입 증가와 동시에 전환율을 높이려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코드잇에서는 유저들 간의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커뮤니티는 유저를 묶어놓을 수 있는 대표적인 락인 전략이다. 

 

 

그로스 해킹 마케팅 전략 - SNS

혁신의 숲

좌측의 표는 코드잇의 주 사용자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20대 남녀이다. 우측에는 연령대별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 계정에 관한 연구 조사를 한 결과이다. 20대에서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코드잇 SNS

 

코드잇에서 활용하는 SNS 채널은 1) 유튜브 2) 인스타그램 3) 페이스북 4) 카카오톡 5) 블로그이다. 이러한 채널들을 사용하여 최대한 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노출시키려는 목적과 소통창구를 만들어 놓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더하여, 전체적인 색상을 동일하게 유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유저에게 브랜드 이미지의 일관성을 구축하기 아주 좋은 방법이다.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한 이벤트를 보면 다음과 같다. 

- 친구 초대 이벤트

- 만우절 이벤트

위와 같은 이벤트를 진행하여 유저 참여, SNS 팔로워, 노출 횟수 및 고객의 수를 올리기 위함으로 볼 수 있다. 

 


생각보다 마케팅과 그로스 해킹을 구분하는 것이 힘들었다. 이는 내가 계속 공부를 해야지 익숙해질 것 같다. 또 생각보다 UX와 그로스 해킹이 관련이 깊은 것 같다 - 이탈률과 같은

 

 

더보기

https://acodez.in/social-media-growth-hacks/

 

Top 10 Social Media Growth Hacks for Your Business in 2021

Social media is inevitable for your business online. Listed here are the top and proven social media growth hacks for business marketers to implement

acodez.in

https://www.dailypop.kr/news/articleView.html?idxno=50782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SNS 앱은 무엇일까? - 데일리팝

모든 세대를 합쳐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SNS 앱은 '인스타그램'으로 한 달 사용기간이 총 58억분으로 조사됐다.28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에 따르면 한국인 만 10...

www.dailypop.kr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111050200i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SNS는 인스타그램…40·50대는 달랐다 [김주완의 어쩌다IT]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SNS는 인스타그램…40·50대는 달랐다 [김주완의 어쩌다IT], KISDI ‘연령대별 SNS 이용행태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유형에 관한 연구’

www.hankyung.com

https://www.codeit.kr/

 

코딩이 처음이라면, 코드잇

월 3만원대로 Python, JavaScript, HTML/CSS, Java 등 2,600개 이상 프로그래밍 강의를 무제한 수강하세요

www.codeit.kr

https://channel.io/ko/blog/growth-hacking

 

마케팅에 활용하기 좋은 최신 그로스해킹 사례 5가지 - 채널톡

1. 양초 안에 반지를 숨겨둬 바이럴 마케팅에 성공한 다이아몬드 캔들스 여성을 주요 타겟으로 캔들을 판매하는 Diamond Candles은 특별한 방식으로 고객에게 반지를 선물해 바이럴 마케팅에 성공했

channel.io

https://alleciel.com/2015/04/29/dentsu-growth-hacking-1/

 

요즘 유행하는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란 무엇인가?

앱 기획/제작부터 비즈니스로서의 수익화까지 #01 アプリの企画制作から事業としてのマネタイズまで #01 요즘 유행하는 ‘그로스 해킹’이란 무엇인가? 最近流行りのグロースハックって何?

alleciel.com

https://biz.chosun.com/stock/stock_general/2021/10/13/3FQFSPZLW5GGTGKL2HC3AYWTCU/

 

온라인 코딩 교육 업체 코드잇, 10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온라인 코딩 교육 업체 코드잇, 10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biz.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