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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3D3 & W3D4 | 코멘토 | 코드스테이츠 PMB 12기PMB_12_이은주 2022. 5. 25. 19:27
코멘토는 오프라인에서 교육을 접하기 힘들고 비디오 기반의 온라인 교육에 한계를 느낀 구직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만들었다. 코멘토는 상호작용과 경험을 중심으로 라이브 세션과 같이 멘토와 커뮤니케이션 및 컨택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나갔다.
에듀테크의 KPI
코멘토는 에듀테크 기업이기 때문에 에듀테크의 KPI는 (출처: EducationOutlook)
Active Users Gross Margin Conversion Rate Burn Rate
- The burn rate is one of the vital key performance indicators for determining the runway and helps you establish at what point in time your firm will be out of money based on your current cash flows.Customer Acquistion Costs (CAC)
- The CAC informs you about the effectiveness of your sales & marketing strategy and helps you with optimizing the return on investment (ROI) of these tactics.Customer Lifetime Value New Leads and Clients Revenue Runway Net Promoter Score 코멘토의 사명
미션: 꿈을 이뤄 나갈 수 있도록 정보와 기회에 대한 문턱을 낮추는데 기여한다.
비전: 세상 모든 업에 대한 탐구와 성장 기회를 만들어 준다.
목표: 사람들이 자신의 업을 완성해나가는 과정을 매 순간 함께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성장한다.코멘토는 지금 잘하고 있는가?
코멘토는 스타트업이고 관련 정보 오픈한 것이 많이 없기도 하고 위의 KPI가 모든 서비스에 동일하게 적용이 되지 않으므로, 오픈된 정보 베이스로 코멘토를 분석해보겠다. 코멘토의 2020년 연말 결산을 보면 2020년의 직무부트캠프 수강생 수와 멘토님들이 얻으신 총보상금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수익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멘토의 보상금을 보면 대략 알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또한 2020년의 코멘토의 수익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B2B, 대학교 및 기관을 보면 약 60여 개라 말을 한다. 하지만 1년이 지난 2021년의 연말 결산의 내용을 보면, 추천지수(NPS)가 77점, B2B의 기간 수는 130개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코멘토 평가 위에서 코멘토는 추천지수와 B2B의 기관 수가 늘어난 것을 강조를 하고 있다. 또한 전의 블로그 내용 더 나아가 회사의 목표를 같이 봤을 때, 코멘토의 KPI는 다음과 같다 생각된다.
KPI: 유저들의 부트캠프 과정 만족의 극대화를 통한 매출 및 시장 점유율 확대
Key: 유저들의 부트캠프 만족과 매출확대
Performance: 재방문, 재구매와 서비스 이용자 증가
Indicator: CRR, CVR, NPS, Active User, Stickness 등
결론적으로는, 코멘토는 사람들이 자신의 업을 완성해나가는 과정을 매 순간 함께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성장을 하기 위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선 유저의 만족도와 유저의 이탈 방지가 가장 중요할 것이며 이는 CRR, CVR, NPS 등과 연결이 될 것이다. 이러한 순환이 계속된다면 자연스럽게 유저의 증가와 매출 확대가 될 것이다.
위 제품을 담당하는 PM이 되었습니다. 제품의 더 큰 성장을 위해 현재 추구하는 목표 외에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해야 한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자유게시판의 활성화 - 유저들끼리의 커뮤니티 생성!
코멘토의 자유게시판 부트캠프를 통하여 멘토와의 커뮤니케이션, 커넥션 등등 모두 중요하다. 하지만, 자유게시판을 더 활성화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이든다. 유저들끼리의 커뮤니티 구축은 유저들에게 락인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굳이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아도 고객을 묶어둘 수 있다. 이미 코멘토에서 커뮤니티를 제공을 하지만 그것은 멘토와의 커뮤니티이고 멘토는 답글을 작성할 때 포인트(현금화가 가능한)를 받고 있다.
하지만, 유저들만의 커뮤니티는 돈이 들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또 서로간의 고민과 지식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면 계속해서 유저들이 방문을 할 것이고 상품에 대한 노출이 높아져 매출 증대와 시장 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알바몬의 경우는 알바를 구하는 플랫폼이나 알바토크라 하여 유저들간의 커뮤니티가 잘 형성된 편이다.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품의 개선점은 무엇인가요? 개선점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무엇인가요?
서비스 체류시간, 사용자 참여도
커뮤니티에 소요하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커뮤니티가 제대로 형성이 되고 있음을 나타낼 테고 또한 사용자 참여도도 자연스럽게 같이 올라갈 것이다.
보유율(Retention rate)
좋은 커뮤니티 (인스타그램과 같은)는 retention rate가 높다. 유저가 코멘토 커뮤니티를 통해 유저끼리의 소통과 지식 공유가 가능하다면 보유율은 높아질 것이다.
이탈률 (Chrun Rate)
커뮤니티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즉 새로운 콘텐츠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고객들의 이탈률은 높아질 것이다.
앞으로 제품이 집중해야 할 성장 지표를 기준으로 OKRs를 작성합니다.
Objective 사람들이 자신의 업을 완성해나가는 과정을 매 순간 함께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성장한다. Key Results 재구매율을 3개월 8.4%에서 3개월 12%로 올린다. 월 평균 방문자 35만명에서 45만명으로 상승시킨다. B2B기관 130여개에서 150개 이상으로 유치한다. Initiative 에듀시장의 마케터로 일한 경력이 있는 시니어 마케터를 두 명 고용한다. 3개월 후 재수강한 수강자들 대상으로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한다 12개월 후 재수강한 수강자들 대상으로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한다 마케팅 홍보 비용을 1.5배 상승한다. 내 마음..... 과제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떨어졌다. 여기서 붙잡고 있어 봤자 결과물의 퀄리티는 비슷할 것 같아 일단 제출...!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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