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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과제 | 클래스101 | PMB12기PMB_12_이은주 2022. 5. 29. 20:45
클래스101은 클래스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들과 그들의 클래스메이트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만나 클래스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입니다.
유저 페르소나 추가
30대 / 남성 / 직장인 주변 지인들은 퇴근 후에 자기계발을 하고 있는데, 나는 딱히 할 게 없네? 음.. 클래스101 유명하던데 여기서 찾아볼까? 유저저니맵
제품(기능) 기획
인터뷰를 통해 유저의(인터뷰이) PP를 제대로 추출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나의 주관적인 생각을 넣어서 사용자 PP를 정의 및 MVP 기획을 할 예정이다. 먼저, 이전의 인터뷰를 통해 도출되었던 유저의 PP는 댓글 기능에서 에러를 겪었다고 하였다. 이 내용을 조금 더 넓게 펼쳐서 댓글 기능의 불편함으로 정의를 하였다. 또 다른 PP로는 유저가 원하는 클래스 찾기 어려움으로 정의를 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 UI 분석과 함께 진행하겠다.
유저의 PP
유저의 PP 설명 댓글 기능의 불편함 1. 댓글 알림의 기능이 없다. 앱의 경우 알림이 뜨지만, 웹에서는 알림 서비스가 없어 유저가 직접 답글의 여부를 계속해서 확인해야한다. 2. 여러 사람과 댓글을 통해 소통을 할 때, 태그 기능이 존재하지 않아 불편하다. 3. 사진 업로드가 한장만 가능하다. 방대한 양의 컨텐츠 속 원하는 클래스 찾기가 어려움 개인 맞춤형 클래스 추천이 없다.
현 클래스101 UI 분석
1) 클래스101 UI 분석 - 메인 페이지
클래스101 메인페이지 유저가 메인 페이지에 도착했을 때,
- 내 클래스
- 오늘의 특가
- MD 추천 클래스
- 카테고리 확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위의 카테고리 양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많은 콘텐츠를 소유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유저의 PP를 도출해낼 수 있다.
유저가 특정 수업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로 가입 혹은 페이지에 방문한 경우, 방대한 양의 콘텐츠 속 원하는 클래스 찾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다.
2) 클래스101 UI 분석 - 추천 페이지
클래스101 추천영역 클래스를 선택했을 때, 추천 영역에 가면
1) 내가 본 상품 (디폴트)
2) 비슷한 유저 분들이 함께 응원한 클래스
3) 많은 사람들이 함께 본 클래스
이 세 개 중 첫 번째는 디폴트로 확인을 할 수 있으며, 두 번째 세 번째는 랜덤으로 추천 영역에 있을 때도 없을 때도 있다.
3) 클래스101 UI 분석 - 강의 페이지
다음은 유저가 수업을 구매하여 강의 페이지에 랜딩 했을 때의 경우이다. 우측에는 수업의 진도가 나와있으며 1) 수강 2) 도전 3) 피드 4) 소식으로 나누어져 있다. 수업 콘텐츠를 클릭했을 때, 댓글은 하단에 수업은 윗측에 존재한다.
여기서 유저의 PP는
1) 댓글을 작성하거나 읽으면서 수업을 볼 수 없다.
2) 사진을 한 장만 첨부가 가능하다.
3) 태그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다.
4) 댓글 알람이 없다. (웹 한정)
개인적으로 여기서 가장 크리티컬 한 문제는 4) 댓글 알람이 없다는 것이다. 유저가 답글을 받는 것을 알려면 피드를 방문을 하거나 내 댓글 보기와 같은 필터를 통해 직접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해결책 및 추천
1) 클래스101 UI 추천 페이지
사실, 유저를 위한 추천 콘텐츠도 존재하나 이러한 추천 기능을 유저가 직접 찾아서 진행을 해야 한다. 또한 AI나 빅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유저가 직접 질문의 답을 체크하고 그 기반으로 추천을 해준다. 물론 이러한 기능이 나쁘지는 않으나, 회원가입 직후 혹은 랜딩 페이지에 '좀 더 정확한 추천을 위해 설문조사에 참여하시겠어요?'와 같은 문구와 함께 질문지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 또한 좋은 것 같다.
2) 클래스101 UI 메인 페이지
클래스101은 많은 회원 수를 가지고 있으며 회원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다. 또한 그들의 핵심 자원 및 기술를 보면 학습자의 데이터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으며 빅데이터를 사용한다 말을 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들이 사용자가 느낄 수 있고 장점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려면 위와 같아야 한다 생각한다.
1) OO님을 위한 추천
2) OO님 AI를 학습하셨군요
3) 20대 인기 클래스 모음 등과 같이 유저만을 위한 개인화 추천을 도입한다.
3) 클래스101 UI 수강 페이지 댓글
하단의 댓글을 우측에 배치를 한다. 이는 유저가 영상과 댓글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기존에 사진을 한 개밖에 첨부를 못했던 것을 여러 장 (MAX 5장)으로 설정을 하는 것도 좋은 것 같다. 또한, 각각의 사진에 추가적인 설명을 덧 붙일 수 있도록 한다.
태그 기능을 넣어 특정인을 지목하여 댓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유저의 편의성을 높일 것이다.
4) 클래스 101 UI 알림 기능
댓글 알람 기능을 유저 프로필 하단에 1) 느낌표 또는 2) 알람 아이콘을 삽입한다. 유저의 댓글에 답글이 달렸을 경우 위처럼 표시를 하면, 유저는 랜딩페이지에서 바로 알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웹의 경우이다. 앱에서는 표시가 가능하다.
참고한 사이트 - 인프런
개인적으로 성인이 된 이후 가장 많이 사용한 인프런이다. UI/UX에 굉장히 만족을 하였기 때문에 UI 디자인을 참고하여 넣었다.
결론
사소한 UI와 기능 추가가 유저의 편의성에 직결되어있다. 그래서 늘 기능을 추가할 때 고심해야 한다. 클래스101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필수요소가 거의 다 들어있다. 하지만 위의 솔루션과 같이 AI 개인화 추천과 댓글 기능 개선 및 추가를 한다면 유저의 UX는 더욱 좋아질 것이다. 특히나, 개인화 추천이 없다는 것에 많이 놀랐는데, 클래스101은 업계에서 가장 많은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 장점이나 단점으로 동작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원하는 수업 없이 클래스101에 들어온 유저에게는 이러한 많은 콘텐츠는 늪처럼 느껴질 수도 있으므로 AI 개인 추천: OO님을 위한, OO님 ㅁㅁ을 학습하셨군요!, OO님 또래는_와 같은 기능을 넣어 유저의 이탈을 막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이러한 솔루션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개인화 추천 서비스 및 편리한 댓글 기능
사용자 시나리오 설정 (시장 호응 가설)
아래는 위에서 새로 설정한 페르소나의 유저저니이다. 추천 기능이 존재하지 않아 이탈을 하는 케이스로 작성을 하였다.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7번 원하는 수업을 찾지 못한다"인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위에서 언급한 솔루션을 넣어 새로운 유저 저니를 작성해봤다.
빨간색으로 작성을 한 것은 유저에게 솔루션이 긍정적으로 다가온 부분이다. 처음 랜딩페이지에는 AI 개인 추천을 넣어 유저의 이탈을 첫 번째로 막았고, 댓글 솔루션을 통해 유저가 더 편의성을 느끼게 하였으며 수업이 이후에 AI 추천, 편리해진 댓글 기능을 통해 유저의 서비스 만족도를 높여 재구매율 높이고자 했다.
BM 강화하기
아래는 현재 클래스101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비즈니스 모델 강화하기 | 새롭게 기획한 기능을 토대로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여 작성합니다.
리텐션율을 5% 높이면 수익이 25%에서 95%까지 개선되었다는 리포트가 있다. 그만큼 이탈률을 막고 리텐션을 높이는 것이 비즈니스에게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또한 AI 추천과 통계형 추천의 주문 전환율을 도입한 결과 이러한 기능이 없을 때 보다 5.3배 더 높게 나타났다. 그만큼 AI 추천이 비즈니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이 두 개의 긍정적인 결과를 합쳤을 때, 랜딩 페이지와 콘텐츠 곳곳에 AI 추천 블록을 넣는 것은 유저의 이탈률을 막고 주문 전환율을 높일 것이다. 또한 댓글 기능을 강화하여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재구매율이 높아질 것이다. 하지만 아래의 결과에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아래의 그래프는 쇼핑몰에서의 AI 도입으로 클래스101의 상황과 완전히 똑같을 순 없다. 하지만, 클래스101도 결국에는 소비자가 구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관련 레퍼런스로 넣어봤다.
솔루션(MVP) 검증하기
누구에게: 클래스101를 이미 자주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과 한 번도 사용을 하지 않았던 유저
몇 명에게: 서베이는 최대한 많은 유저들에게 인터뷰는 사용 이력이 있는 유저와 없는 유저 각각 5명
어떤 채널: 클래스101 웹 버전, 1:1 대면 인터뷰
평가지표: 리텐션율, 보유율, 이탈률, 서비스 체류시간, CAC, PU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던 유저를 인터뷰이로 선정한 이유는 위 솔루션의 첫인상과 만족도를 더 객관적으로 판단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https://groobee.net/2021/03/15/customer-case-metrocity/
[고객사례] AI 개인화 추천 VS 통계형 추천 승자는? – 메트로시티
이탈리아에서 시작한 토탈 패션 &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메트로시티는 의류, 백, 스몰 레더 굿즈, 슈즈, 주얼리, 코스메틱 까지를 아우르는 상품 구색을 가지고 자사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
groobee.net
https://www.beusable.net/blog/?p=3912
이탈률(Bounce Rate)과 종료율(Exit Rate) 마스터하기 | 뷰저블
이탈률과 종료율 데이터 기준과 계산식
www.beusable.net
https://kr.applovin.com/blog/8120/
리텐션율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할까요? | AppLovin
리텐션율이란 설치 후 특정 기간 동안 앱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유저의 수를 의미하며, 유저의 참여와 관심, 충성도 수준을 나타내며 기업에 중요한 지표로 작용합니다.
kr.applov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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